본문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퇴직금

IRP 제도의 특징

Q. 퇴직연금 해지시 IRP 계좌를 개설해야한다던데 IRP 계좌가 뭔가요?

 

이전 2018년 7월 3일자 글에서 IRP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정의는 해당 글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gblabor.tistory.com/342?category=187051

 

개인형 퇴직연금 (IRP)

Q. 개인형 퇴직연금 (IRP)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DB(확정급여형 퇴직연금)과 DC(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에 대해서는 잘 아시는데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대해서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개인..

gblabor.tistory.com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은 퇴직연금제도를 설정하고 있는데, 퇴직연금을 수령하려고 할때 퇴직연금 운용 사업자들은 IRP 계좌를 개설해야한다고 말합니다. IRP 계좌는 연금계좌로서 퇴직연금 해지시 해당금액을 IRP 계좌로 지급하도록 정하고있기 때문에 이는 맞는 주장입니다.

 

IRP 계좌의 세부적인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자면 ① 총 700만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개별 적립 400 + 퇴직연금 300), ② 중도인출이 가능하고, ③DC 형과 동일하게 근로자가 금융상품을 선택해 적립금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자금의 입금한도는 연간 1,800만원이며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근로자가 부담합니다.

 

이외에도 문의사항있으면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로 연락주세요.